주식 지지와 저항



주식에 무슨 지지와 저항이 있냐고 의아해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실질적으로 주식을 기술적으로 분석함에 있어서 가장 핵심이 될수 있는 주제이기도 합니다.


앞서 기본 캔들(봉), 이동평균선에 대해 설명드렸는데 그와 더불어 주식차트를 볼때에 차트에 보조지표로 나와 있지는 않지만 기술적분석을 함에 있어서 핵심중에 하나 입니다.


지지와 저항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봅시다







위 그림을 보시면 주가가 파동을 그리며 위로 상승을 하거나 아래로 하락을 하며 움직입니다. 즉, 주식을 사려는 사람과 팔려는 사람의 거래량차이 때문에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매물대란 무엇인가?


주식을 사고 파는 과정중에 매물대가 발생을 하게 됩니다. 매물대는 무엇이냐고 하면

주식(수)이 많이 보유가 되어있는 금액대를 말합니다. 

즉, 매물이 모여 있는 가격대라고 생각 하시면 될듯 합니다.


이러한 매물대는 저항이 되기도 하고 지지가 되기도 합니다.







지지와 저항이 생기는 이유는 심리 때문입니다.

사고자하는 심리 팔고자하는 심리 말입니다.


매물대에 주식을 보유 하고 있는 사람들은 주가가 올라가 있는 상황에서 차익매도를 해도 매물대에 또다른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중 장기로 투자를 목적으로 매수 한사람)은 차익매도를 하지 않고 다시 오를때까지 들고 있는 심리가 작용하는 것이지요 이런 현상을 지지 또는 지지대 라고 합니다.


반대로 매물대에 주식을 보유 하고 있는 사람들은 주가가 매물대 밑에 있을때 본전 심리때문에 계속 들고 있다가 본전에 오면 주식을 팔아버리기 때문에 주가가 매물대 위로 다시 올라오지 못하는 심리가 작용을 합니다. 이런 현상을 뚫기가 힘든자리 저항 또는 저항대 라고 합니다.





# 지지와 저항이 절대적이지 않다?




중요한것은 지지와 저항이 절대적이지 않다는 것입니다. 기타 시장상황, 기업의 호재, 기업의 악재, 수급 등으로 지지가 깨질 수도 있고 

저항이 돌파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럼 새로운 지지와 저항이 형성 되겠죠


예를 들어 저항대(고점)를 돌파를 하면 우리가 저항대라고 믿었던 저항대는 지지대가 되어 버립니다. 


그이유는 저항대를 뚫을려면 강력한 수급(매수자)이 들어와야 하는데

저항대를 뚫을때 많은 거래량이 발생을 하게 되고 

거기에 새로운 매물대가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지지가 깨질때는 공매도 또는 실망매물 물량이 대량으로 나오면서 지지대라고 믿었던 지지대는 저항대가 되어 버립니다.


그 이유는 주가가 지지를 뚫고 내려갈때에 대량의 매물이 발생을 하게 되고 거기에 새로운 매물대와 심리가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



이 처럼 지지와 저항 심리를 이용하여 여러가지 기술적 분석이 나올 수 있는데 그건 차후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흥미있게 보셨다면 밑에 하트 한번 눌러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스마트토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