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란?

주식이란? 2018. 10. 14. 02:28

주식이란 무엇일까요?






#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단위로서의 금액 및 이를 전제로 한 주주의 권리·의무(주주권).


주식회사를 설립할 때 투자되는 투자금에 해당되는 유가증권을 발행하게 됩니다. 그것을 주식이라고 하며,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주식은 어떤 회사의 지분을 잘게 조각 내어 매매를 활성화 시킨 것을 말합니다.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하고 싶다고 한다면 해당 기업을 사야하는데 현실적으로 그 기업 전체를 개인이 모두 사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그 기업의 가치를 잘게 쪼개어 개인들이 적은 돈을 가지고도 기업을 매매할 수 있게 시장에 상장시킨 것이 주식입니다.


주식의 상장으로 개인들은 큰 돈이 없어도 매수를 원하는 사람과 매도를 원하는 사람들 간에 서로 기업의 지분을 사고 팔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주식거래라고 합니다.


주식이라는 것은 특정기업의 소유권을 나타내는 지분증서로서, 기업의 주식을 산다는 것은 곧 그 기업의 동업자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에 대한 권리를 보장한다는 의미로 투자자에게 '주식'을 발행해줍니다.

즉, 주식이란 여러 투자자들이 나누어 가진 회사의 가치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투자한 회사가 좋은 경영을 지속하여 회사의 가치가 오르게 된다면

여러 사람들이 이 회사에 투자를 하려고 할 것입니다.

 

하지만 회사가 발생한 주식이 수는 한정되어 있으므로 이미 이 회사의 주식을 보유한 사람들은 이 주식을 사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좀 더 비싼 가격에 팔기를 원할 것입니다.

 

그러면 자연히 주식가격이 처음보다 올라가겠지요. 즉, 여기서 얻어지는 것이 바로 시세차익이며 주식 투자의 주 수익원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주식을 "보통주"라고 칭하며 거의 대부분의 주식은 보통주입니다. 

이 외에도 "우선주"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배당을 보통주보다 좀 더 주는 대신, 


주주총회 참석권리가 없는 주식으로서 채권과 비슷한 주식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하시려면 증권사나 은행 연동계좌를 개설하시면 그 증권계좌를 통해 주식의 매매가 가능합니다. 

컴퓨터(HTS)나 스마트폰(MTS)을 통해서 쉽게 매매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 자체가 지분이기 때문에 원리금이 보장 가능한 주식은 없습니다. 

우선주 역시 완벽한 원금보전 가능 주식은 아닙니다.


주식 투자에 있어서 자신만의 확고한 원칙을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꾸준한 원칙을 정하고 인내하신다면 장기적으로 돈을 버실 수가 있습니다.





'주식이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터린치의 실패  (0) 2018.10.18
<투자> 주식투자 철학 10계명  (0) 2018.10.14
블로그 이미지

스마트토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