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동평균선




일정기간 동안의 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인 주가이동평균을 차례로 연결해 만든 선.

주식시장에서 주가와 거래량 및 거래대금은 매일 매일 변하지만 특정기간을 놓고 보면 일정한 방향성을 지닌다. 이를 수치화한 것이 이동평균선으로 장기(120일), 중기(60일), 단기(5, 20일) 이동평균선이 있다.

주가이동평균선은 일정기간 동안의 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인 주가이동평균을 차례로 연결해 만든 선으로, 주가의 평균치를 나타내는 지표가 된다.

주가이동평균은 매일 계산된다.

예를 들어 어떤 날의 `5일 이동평균'을 계산하려면 해당 날짜를 포함한 최근 5일간의 주가(종가기준)를 합산한 뒤 5로 나누면 된다. 이렇게 나온 매일의 값을 하나의 선으로 연결해 나타낸 것이 바로 `5일 주가이동평균선'이 된다.

주가이동평균선은 해당 시점에서 시장의 전반적인 주가흐름을 판단하고 향후 주가추이를 전망하는데 사용되는 주식시장의 대표적인 기술지표이다.

이동평균선을 그려나가다 보면 서로 교차하게 된다. 단기선이 장기선을 뚫고 오르거나 내리거나 한다. 교차로처럼 평균선들이 만나기에 크로스라고 하며 골든크로스나 데드크로스가 나타나는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이동평균선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


"이해가 잘 안가시는분 들을 위해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이동평균선은 각 주가로 형성된 캔들(봉)의 종가 기준 또는 지수를 기준으로 하여 이동하는 각각의 캔들(봉) 갯수의 평균값을 기준으로 주가의 곡선형태로 평균선이 형성 됩니다. 이는 주가의 흐름을 알 수 있는 종합지수차트의 대표적인 보조지표중의 하나 입니다. 기본으로 5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으로 설정되어 있으나 사용자가 원하는 일수 와 선굵기, 색깔을 변경 또는 추가 형성이 가능하다.




* 정배열과 역배열은 무엇인가?




# 정배열 : 5일선 > 20일선 > 60일선 > 120일선

정배열은 주가의 상승으로 차례대로 이동평균선이 가장 짧은 주가 움직임을 표현하는 5일선 단기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20일 이동평균선 60일 이동평균선 120일 장기 이동평균선까지 위에서 아래로 정열이 되는것을 말한다. 이는 주가 상승을 하고 있는 모습으로 매수세(주식을 살려고 하는 사람)가 매도세(주식을 팔려고 하는 사람)보다 강함을 의미한다.


# 역배열 : 120일선 > 60일선 > 20일선 > 5일선

역배열은 주가의 하락으로 차례대로 이동평균선이 가장 짧은 주가 움직임을 표현하는 5일선 단기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20일 이동평균선 60일 이동평균선 120일 장기 이동평균선까지 아래에서 위로 정열이 되는것을 말한다. 이는 주가 하락을 하고 있는 모습으로 매도세(주식을 팔려고 하는 사람)가 매수세(주식을 살려고 하는 사람)보다 강함을 의미한다.




*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는 무엇인가?


# 골든크로스

골든크로스는 역배열이던 이동평균선이 하락 반전을 맞이 하는 정배열로 변경되는 시점을 골든크로스라고 한다. 즉, 역배열로 하락하던 주가가 단기 5일 이동평균선이 중 장기 이동평균선을 뚫고 올라가는 시점을 골든크로스라고 한다. 주가의 상승의 신호탄으로 볼 수도 있어 매수시점 또는 매수기법으로도 활용되기도 한다.


# 데드크로스

데드크로스는 정배열이던 이동평균선이 상승을 멈추고 역배열로 변경되는 시점을 데드크로스라고 한다. 즉, 정배열로 상승하던 주가가 단기 5일 이동평균선이 중 장기 이동평균선을 뚫고 내려가는 시점을 데드크로스라고 한다. 주가의 하락의 신호탄으로 볼 수도 있어 매도 시점 또는 매도기법으로도 활용되기도 한다.



블로그 이미지

스마트토크

,